부동산 이런저런 이야기

김포시 땅, 김포 부동산 호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정규차장입니다.

오늘은 경기도 김포시의 부동산 개발호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0월 31일 국토교통부 산하의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2030'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광역교통 2030'은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10년간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 모습을

구상하는 것으로 핵심은 수도권 광역거점 간에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을 하는 것입니다.

'광역교통 2030'에 의거해서 수도권 일대 교통망은 획기적으로 개설이 될 전망으로 수도권 내에서도

김포시는 그동안 교통망이 유일한 단점으로 꼽혔지만,

개선된 교통망 구축으로 '김포시'는 수도권 광역거점지역으로 입지를 다져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김포는 강서구 바로 옆에 있는 지역으로, 서울과 가까운 경기권 베드타운을 떠올릴 때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지역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서울과 바로 맞닿아 있다는 장점에 비해, 서울까지 연결되는 지하철 노선이 없어

'교통편이 열악한 지역'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도 사실입니다.

앞으로 김포시에 광역교통망이 들어서게 될 것이며, 김포를 꼭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김포시는 그동안 수도권에 위치를 하고 있었지만 지하철이 없어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 왔습니다. 지난 9월28일, 김포 골드라인 개통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김포시는

동서남북 철도망 구축 등 대중교통망 확충에 혁신적인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포시는 '광역교통 2030' 계획 발표 이후 후속 대책을 준비하고 있으며, 해당 계획에

'한강선(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고양 연장'이 포함되면서,

전반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김포시는 타 지지자체와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내년도 광역교통 사향계획과 국가철도망 계획에

이번 구상안을 반영 할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광역교통 2030'에 따라

'한강선(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인천지하철 2호선 고양 연장'이 이뤄지면, 김포시는

김포 골드라인 개통을 넘어서는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져올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31일 발표한 '광역교통2030' 계획에 서울방화에서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김포 양곡지구를 연결(24.2km)하는 김포한강선(서울5호선 검단.김포연장) 노선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선은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서 김포 양곡지구(=2기 한강신도시)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대광위가 광역교통계획에 반영함에 따라 남은 절차는 국토부가 2021년 고시 예정인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광역교통시행계획 반영 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다성 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인천시가 검단신도시를 경유해 2기 한강신도시를 연결하는 방안을 김포시에 제시했고,

현재 인천시와 김포시가 공동으로 최적의 노선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인천2호선 김포 연장은 독정역에서 분기한 검단신도시 연장 노선이 김포를 거쳐 일산역과

탄현까지 연장하는 계획이다. 이중 인천2호선 검단 연장은 올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됐다.

아울러 계양강화고속도로 사업도 현재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치고 있는데,

이번 대광위의 광역교통계획에 반영돼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광역교통비전 2030' 계획의 뜨거운 골자였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D노선의 경우

김포 검단~하남을 잇는 안이 떠오르면서 ,

수혜 효과가 기대되는 유력 후보지중 한 곳으로 '김포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김포시와 같은 경기, 인천 등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에서 광역급행철도(GTX)를 이용하면

광화문, 여의도, 강남 등 서울 주요 중심 업무지구로 빠르게 오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교통망이 들어서게 되면 유동인구가 많이지면서 생활 인프라 개선을 비롯해서

그 지역의 경제 활성화도 기대할수 있습니다.

내 집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서울과 달리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실수요자와 미래가치를

엿본 투자자들이 서울이 아닌 교통이 편리한 수도권으로 눈을 돌리는 것도 이와 같은

이치로 볼 수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A, B, C노선에 이어 GTX-D노선 역시도 부동산 시장에 굉장히 큰

호재거리 중 하나입니다. 검토 가능성이 제기된 만큼 정부의 신중한 판단하에

GTX-D 노선이 가시화 된다면, 주요 정차지역과 경우지역을 중심으로 생활편의시설의

확충은 물론 미래가치 상승효과를 엿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산업 성장거점으로

육성한다. 환황해경제벨트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한중 경제협력은 물론

평화경제 실현을 위한 '황해경제자유구역 김포 대곶지구 이시티(E-City)' 조성사업을 살펴본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연말 지정 기대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1월 '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개발 및 외자유치 중심에서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신산업 거점으로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계획을 발표했다.

건설.금융사 있다른 사업참여 MOU를 맺었으며. 지난 9월 5일 대형건설사 대우건설,

SK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사업 참여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지난 9월 19일

금융사인 한국산업은행, 교보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과 사업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해 금융자금 조달에 대한 구체성을 확보했다.

김포 대곶지구에 전기자동차의 생산, 보급, 전시, 체험 시설을 집적화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배터리 성능평가, 모니터링, 자원화를 위한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화 센터를 설립하며, 전기자동차 연구지원 단지 및 산.학.연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전기자동차 융.복합 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김포 대곶지구는 정부에서 발표한 한반도 신경제 지도의 환황해 경제벨트와 접경지역

평화벨트의 중심점으로 전기자동차 융.복합 특화 단지를 조성해 남북 및 동북아 평화경제

허브 역할로 평화경제 협력의 시너지를 극대화 하고, 미래 지향형 정주환경 조성으로

국제도시로 발돋움이 기대된다.

김포시는 대곶지구가 황해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6조 1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조 8천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뿐만 아니라 1만 1천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전국 5개 시.도에서 경제자유구역 예비지구 지정을 신청했으며, 경기도의 경우 김포시,

시흥시, 안산시 3개 도시가 참여해 정부의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김포 지역의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토지수용 보상금이 대거 풀리면

이 일대 부동산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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